티스토리 뷰

힘든 취준 생활을 마치고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면 고용보험에 가입이 됩니다. 그런데 필치 못한 사정이 생겨 회사를 옮기게 되는 경우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해당 서류에는 지금까지 가입했던 고용보험 이력이 전부 나타나 어떤 회사에서 근무했었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니던 회사에서 퇴사 후 실업급여를 받을 때도 필요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인쇄뿐만 아니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어 편해졌습니다. 지금부터 고용보험 이력내역서는 어디서, 어떻게 뽑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마이페이지를 클릭해 주세요.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하시게 되는데, 워크넷, HRD-net, 고용보험 통합아이디를 만들어 두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통합으로 가입하고 이용해 보세요.




마이페이지에서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클릭해 주세요. 이때 공인인증서로 다시 들어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먼저 아이디로 로그인하신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 다음부터는 인증서로만 들어가도 된다고 하네요.




자격 이력내역서를 보시면 상용이력, 일용이력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회사에 다닌다고 하면 상용이력으로 볼 수 있고, 단기 알바와 같이 하루 단위로 일했을 때는 일용이력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저는 일용으로는 일해본 적이 없고, 짧게는 한두달, 지금은 회사에서 일년 조금 넘게 일하고 있으니 상용이력만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발급 방법으로는 인쇄, 메일전송이 있는데요. 집에 프린터가 있다면 인쇄를, 프린터가 없다면 메일로 받아서 파일로 제출하거나, 인쇄할 수 있는 곳으로 가서 뽑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력내역서는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내역서를 볼때 가장 중요한 것이 "권고사직"으로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진사퇴의 경우 실업급여를 받는 조건이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